산업생태계/문화산업

젊어진 네이버 블로그, 2022년 새로운 블로그 이용자 76%가 10대, 20대, 30대

미아스마 2023. 1. 5.

 

 

ⓒ 네이버블로


젊어진 네이버 블로그, 2022년 새로운 블로그 이용자 76%가 10대, 20대, 30대

 

1. 네이버 블로그를 비롯한 블로그가 청소년과 청년세대를 주축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한 이용자 10명 중 8명은 10대~30대에 해당한다. 이는 블로그만의 고유한 특성이 자신의 새로운 캐릭터를 표출하기에 적합했기 때문이다.

 

2. 기존 활성화된 SNS는 짧은 글과 몇 장의 사진을 중심으로 확산된다. 따라서 이미지적인 측면에서 기능을 하여 피로도가 높은 대신 블로그는 더 많은 글과 사진을 조합하여 자신의 일상을 소소하게 표현할 수 있다. 

 

3. 유튜브의 브이로그와 비슷한 측면이 돋보이지만 브이로그를 촬영하고 업로드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블로그는 큰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그날그날 생각날 때마다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그러한 편의성이 10대와 20대에게 블로그라는 매체가 주는 주된 매력으로 작용했다.

 

ⓒ 네이버블로그


4. 이러한 사용자의 유입은 상업성으로 비판받던 블로그의 성격까지 변화시켰다. 2010년대까지 블로그는 맛집과 상품을 홍보하는 장으로 활용되었고, 신뢰성이 부족한 광고글에 평판이 하락하기도 했다. 하지만 2020년대 들어서 일상을 공유하는 공간과 본인의 취미 디깅이나 콘텐츠를 생산하는 공간으로 그 성격이 바뀐 것이다.

 

5. 사용자가 늘어나자 자연스럽게 콘텐츠 생산량도 늘었다. 2021년 콘텐츠 생산량은 3억개를 넘었으며, 네이버 블로그가 자체적으로 시작한 주간일기 챌린지에 103만 개의 블로그가 참여하기도 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