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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Gen-Z & Z세대 트렌드 : 인스타그램 트렌드 리포트로 확인하기

미아스마 2022. 12. 25.


2023년 Gen-Z & Z세대 트렌드 : 인스타그램 트렌드 리포트로 확인하기

 

1. Recycle, Reuse, Reconstruct : 재활용, 재사용, 재구성

패션에서의 지속가능성은 중고 의류를 사서 입는 것 뿐만 아니라 DIY 등 리폼유행으로 이어지고 있다. 탄소발자국 등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에 따라 이러한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다.

 

2. Taking Action : 행동하기

Z세대는 행동주의 세대(Activist Generation)라고 명명할 수 있다. 이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직접 행동을 통해 자신들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정치적인 행동, 장애 옹호, 다양성이 그 핵심 분야이다.

 

3. Climate & Expressive Beauty : 기후 & 표현하는 뷰티

뷰티는 아름다움과 미적 감각을 넘어서 개성을 표현한다. 위의 타이틀에서 언급하고 있는 기후는 내후성(Weathering : 태양광, 대기 오염 등 기후 기상 환경에 견디는 힘)의 성장을 이야기한다.

 

4. Alt Takes On The Metaverse : 메타버스라는 대안

메타버스는 지속적으로 기업에서 투자하고 대중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새로운 소통 방식이다. 이곳에서는 가상 인플루언서와 디지털 아바타 등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들이 성장하고 있다.

 

5. The Financial Renaissance : 금융 르네상스

Z세대의 대부분의 비율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돈을 벌 계획이 있다고 이야기 한다. '2023년은 사이드 허슬(side hustle)의 해'라고 이야기하는데 소셜 미디어는 그 가지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금융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사이드 프로젝트, 크리에이터 후원 등으로 수익을 다각도로 창출하는 흐름은 이제 본격화 될 것이다.

 


6. Cultural Curiosity: Participatory Global Eatsㅣ문화적 호기심: 참여형 글로벌 먹거리

문화적 호기심은 참여형 글로벌 먹거리를 이야기한다. 이는 새로운 경험을 찾고 직접 체험하고 싶은 욕구가 강한 Z세대의 또 다른 경험방식이기도 하다. 다른 문화권의 음식을 접하는 것을 시도하며, 문화적인 호기심을 충족시킨다.

 

7. Creator Trends: Community & Participationㅣ크리에이터 트렌드: 커뮤니티와 참여

커뮤니티는 크리에이터와 참여자(구독자)간의 관계를 더욱 가깝게 만들어 준다. 이 커뮤니티는 모든 크리에이터들에게 필요한 요소가 되었고, 참여자들도 크리에이터들에게 커뮤니티를 요구 한다. 이러한 만남을 통해 디지털에서의 관계는 현실화가 된다.

 

8. Return of The Rave & Rise of Global Beatsㅣ레이브 파티의 귀환과 글로벌 음악의 성장

코로나19로 위축된 파티 문화가 다시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그동안 억눌린 시간들과 새로운 경험을 위한 파티 문화에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들이 2023년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특히 파티 장소에서 즐기기 좋은 K-POP이나 라틴 음악 등 비영어권 음악들의 문화적 영향력이 더욱 강해질 것이다.

 

9. Your 2023 Dating Profile : 당신의 2023 데이트 프로필

인스타그램은 '스와이프의 시대는 끝났다'라고 틴더(Tinder)와의 정면대결을 선포했다. 실제로도 '인스타그램의 DM'을 통해 만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피드와 스토리, DM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인스타그램은 틴더를 대체하는 데이트 창구로 기능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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