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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크리에이터의 개념 : 로컬크리에이터와 지역 특성 산업 연계 육성

미아스마 2022. 12. 7.

ⓒ 중소벤처기업부


 로컬 크리에이터의 정의

중소벤처기업부가 내리고 있는 로컬크리에이터의 운영적 정의는 (1) 지역의 역사전통, 문화예술, 자연생태, 생활문화, 지역특산물 등의 유무형자원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자이다. (2)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통해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상 창업을 이행하는 자이다. (3) 지역 내 자원과 특성을 활용하여 고용창출, 관광객 유치 등의 방법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지역문제 해결을 도모하는 자이다.

 

지방정부차원에서는 부산시의 경우 로컬크리에이터를 '문화, 광광 등의 지역특성 및 공간, 생산품의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하여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로 정의하고 있다. 사전적 정의는 '지역을 뜻하는 로컬(Local)과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을 뜻하는 크리에이터(Creator)의 합성어로, 지역문화 관광 및 자원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하여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업가'로 정의 내린다.

 

학술적 연구에서 로컬크리에이터는 이송하(2020)의 경우 '지역자원과 문화를 기반으로 가치를 창조하여 로컬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촉진자이자 매개자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모종린 · 박민아 · 강예나(2019)의 경우 '지역성과 연결된 고유의 콘텐츠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소상공인'이라는 포괄적 정의를 내렸다.

 


 로컬크리에이터의 유형

중소벤처기업부가 내리고 있는 로컬크리에이터 유형은 (1) 지역특화관광 로컬크리에이터는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해당지역으로 관광객 유입을 확대시키는 자 (2) 자연친화활동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별 자연환경적 특성을 반영하는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자 (3) 로컬푸드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특산물, 미활동작물 등 농수산물을 활용하여 식품가공 및 유통을 하는 자

 

(4) 지역기반제조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에서 생산하는 소재를 활용하거나 지역특색을 반영한 제조업을 영위하는 자 (5) 디지털문화체험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 별 역사 · 문화 콘텐츠를 ICT를 활용하여 재해석하는 로컬크리에이터를 의미한다 (6) 지역가치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고유문화특성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자 (7) 거점브랜드 로컬크리에이터는 복합문화공간 등을 운영하여 지역거점의 역할을 하거나 지역성을 기반으로 하는 공간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자로 나눠진다.

 

이를 정리하면 로컬크리에이터의 필수 속성으로 지역성창의성이 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형태적인 측면에서 창업소상공인이라는 개인성영세성이 내포되어 있다. 목적에서는 새로운 가치 창출창조성지역문제 해결이라는 혁신적인 가치 방향성이 함께 제시된다. 


 유사개념

유사한 개념으로 지역가치 창업가, 로컬벤처(Local Venture), 로컬관광크리에이터(Local Tourism Creator), 관광벤처(Tourism Venture) 또는 관광스타트업(Tourism Startup)이 있다.

 

지역가치 창업가는 로컬크리에이터의 국문용어로 공공기관이 외래어를 활용하는데 대한 비판을 의식하여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두 단어를 혼용하여 활용하고 있다. 로컬벤처는 강원도에서 활용했 단어로 '지역의 잠재적 가치를 기반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사업체'로 정의했다. 로컬크리에이터와 유사하나 개인성과 영세성의 성격이 더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로컬관광크리에이터는 창업가로서, 관광자의 여행활동과 직 · 간접적으로 관계를 맺으며 상호작용하는 로컬크리에이터라고 할 수 있다. 관광벤처는 '관광분야에서 새로운 기술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도적으로 인증 맏은 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정으되며 기술성, 지역성, 창의성, 제도성, 중소기업성이 대표 속성으로 제시된다. 

 

* 관광(tourism)의 개념 : 인간의 여행활동과 이와 관련된 사회조직들의 활동 그리고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사회적 관계 그리고 미시적 요소인 관광자의 여행활동과 중위적 요소인 정부 · 기업 등의 사회조직, 그리고 거시적 차원에서 관광환경이 직 · 간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모든 관계를 관광으로 바라본다(이연택, 2015).

 

관광스타트업은 관광벤처보다 넓은 단위의 개념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기술을 기반으로 여행, 숙박, 음식, 체험 등 관광이 결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시도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그룹 그리고 프로젝트성 회사로 정의되며, 영세성과 비제도성의 측면에서 관광벤처에 비해 포용성이 넓다.


이송하(2020), 로컬크리에이터의 경험을 통한 지역 문화예술과의 대안 모색. 『모드니 예술』

이연택(2015), 『관광학』. 파주 : 백산출판사

모종린 · 박민아 · 강예나(2019), 『The Local Creator : 지역경제의 미래』. 서울 : 로우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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