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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읽기] K-POP 팬덤의 소셜 미디어 이용 양태에 따른 아이돌 세대별 팬덤 문화의 변화

미아스마 2022. 12. 6.


원전 : 팬덤의 소셜 미디어 이용 양태에 따른 아이돌 세대별 팬덤 문화의 변화

원저 : 한미화, 나은경

 

팬덤의 소셜 미디어 이용 양태에 따른 아이돌 세대별 팬덤 문화의 변화

 

1. 위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중심으로 소통을 하는 3세대 아이돌 팬덤의 소셜 미디어 이용 양태 분석을 중심으로 과거 1, 2세대 아이돌 팬덤과의 비교를 통해 3세대 아이돌 팬덤 소통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으며 그 차이점으로 인해 팬덤 문화는 어떻게 변해왔는가 하는 분석과 검증을 시도했다.

 

2. '팬들의 집합적 실천이자 사회적 현상인 팬덤'은 개인의 자아 정체성 뿐만 아니라 집단의 정체성 구현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소셜 미디어의 활용은 팬들의 정체성 구성에 중요한 역할은 하는데 콘텐츠 재해석 및 재생산 그리고 투표 독려를 통해 응원하는 아이돌과 동질감과 일체감을 형성한다. 그 과정에서 자신이 특정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믿으며 나아가서 집단 내 소속감을 느끼기도 한다.

 

3. 연구에서 아이돌 세대의 구분은 다음과 같다. 1세대 아이돌은 1996년 데뷔한 H.O.T.를 기점으로, 2세대 아이돌은 2003년 데뷔한 동방신기를 기점으로, 3세대 아이돌은 2012년 데뷔한 엑소(EXO)를 기점으로 조사했다.

 


4. 연구결과 3세대 아이돌 팬덤은 1,2세대 아이돌 팬덤보다 아이돌에 대한 친밀감과 연애감정/숭배심리 및 동질감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소셜 미디어 플랫폼를 중심으로 소통하는 팬덤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팬덤보다 친밀감, 연애감정/숭배심리 및 동질감이 더 높았다.

 

5. 현재는 이러한 영향력을 이용해서 소속사들이 자체 플랫폼을 개발하여 팬들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다면 위 연구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플랫폼에서의 연구까지 진행되지는 못했고 소셜 네트워크 단계에서 연구가 마무리 되었다.

 

6. 더 나아간다면 팬덤에서의 소속감이 개인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한 질문이나 팬덤에 소속됨으로 느끼는 친밀감이나 동질감이 앨범 판매량과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지 추가로 연구될 필요가 있다. 또 모든 국가의 팬덤이 동일한 방향성을 담보하지 않을 것이다. 국내의 팬덤 성향과 동북아 지역, 동남아 지역, 북미, 남미의 팬덤 성향의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도 유의미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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