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보고서 읽기

중심시가지 재활성화 사업 전개목적 : (1) 지역의 개성화 확립

미아스마 2022. 12. 5.


원전 : 세계의 타운 매니지먼트 전개 양상 도시재생과 중심시가지 활성화

저자 : 김영기, 김승희, 난부 시게키

 

 지역의 개성화 확립

세계 각지에서 공통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중심시가지 활성화 시책 중 하나가 지역의 개성화 확립이다. 구미에서 승리하는 수단이 된다고 여기고 이와 관련된 각종 활동을 '경쟁 매니지먼트'라고 부르고 있다. 경쟁 매니지먼트의 목적은 각 도시가 서로 같은 것을 두고 경쟁하거나 우열을 가리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개성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개성화의 배경에 있는 것이 도시나 중심시가지가 역사적으로 육성해온 자원이다. 일본 호세이 대학의 다무라 아키라 교수는 도시의 개성이란 "풍토와 역사와 사람의 운영이다"라고 정의하는데, 오늘날 세계 각지에서는 이러한 각 도시가 보유하고 있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독자적인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을 실시하게 위한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각 지역이 개성화를 추구하는 이유는 영국의 타운센터 매니지먼트 협회(ATCM)가 중심시가지 활성화를 지향하는 목표를 나타낸 다음 다섯 항목에도 표현되고 있다.

① 지역의 일체화

② 지역이 결정

③ 지역에 투자

④ 지역에서 소비

⑤ 지역 스스로 관리

이것을 역설적으로 표현하자면 적절한 타운 매니지먼트 활동에 의해 다음 다섯 항목이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의 일체화는 지역주민이나 행정을 비롯한 지역 이해관계자가 공통으로 지역의 개성을 파악하고 지역의 독사성을 확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이 결정한다는 것은 전문가나 기업 등 지역의 활성화를 지원하는자의 힘을 활용은 하지만, 행동의 판단은 항상 지역주민 스스로가 지역전체의 상황을 교려하여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에 투자는 말 그대로 지역 내에 자금을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지역 내의 관계자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투자를 하면 그 호과가 직접 자신에게 돌아오며, 지역 외의 투자자나 자금제공자에 대해서도 적극적 투자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에서 소비는 지역을 생활과 활동을 중심적인 장소로 인식하고, 모든 소비행위를 지역 내에서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그 결과는 투자와 마찬가지로 지역 내에서의 순환효과가 발생한다.

지역 스스로 관리는 지역은 타인이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스스로 관리하고 운영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이 안고있는 문제는 매일 변화하며 지역주민들의 요구 또한 시시각각 변화하기 때문에, 스스로 책임을 가지고 대응을 하지 않으면 그 성과를 효과적으로 지역에 파급시키기 어렵다. 스스로 관리함으로 인해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내어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 스스로 관리하는 것은 효율적인 지역 경영을 담보하는 중요한 항목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