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생태계/문화산업

지금 연령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 앱은? - 모든 연령층에서 압도적인 쿠팡, 뒤이어 1020대는 에이블리, 3050대는 11번가

미아스마 2022. 11. 30.

ⓒ 와이즈앱


지금 연령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 앱은?

1. 와이즈앱에서 세대별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쇼핑 앱을 조사했다. 표본은 10세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전 연령층에서 압도적인 사용률을 보인 앱은 이변없이 쿠팡이였다. 무려 2,655만명이 사용했다.

2. 2위부터는 연령대별로 관심사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우선 패션에 관심이 많은 10대와 20대가 쿠팡 다음으로 사용한 앱은 에이블리(ABLY)로 조사되었다. 에이블리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개인 취향 기반의 스타일 쇼핑 앱이다.

 

ⓒ 에이블리


모든 연령층에서 압도적인 쿠팡, 뒤이어 1020대는 에이블리, 3050대는 11번가

3. 30대부터 50대까지는 쿠팡 다음으로 11번가를 선택했다. 아무래도 패션보다는 생필품을 주로 구매하는 세대이기에 11번가를 통해 쿠팡에 없는 제품이나 할인하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4. 3위 역시 10대와 20대는 패션과 관련된 무신사가 이용률이 높았다면 30대부터 50대까지는 역시 생필품이나 가정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G마켓이 뒤를 이었다.

5. 이번 조사를 통해 눈에 띄는 앱은 에이블리와 오늘의 집이다. <에이블리>는 젊은 층에서 원하는 방향의 무료배송, AI를 통한 개인취향 연결, 가격비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빠르게 성정한 패션 스타일 어플로 유명하다. 이번 통계를 통해 다시 한 번 그 장점이 수치적으로도 의미가 있었음을 각인시켜줬다.

 

ⓒ 오늘의집


6. <오늘의 집>은 자가를 보유하고 있는 비율이 높은 3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영향력을 입증했다. 이렇듯 종합 커머스 앱이 아닌 하나의 공통된 주제를 관통하고 있는 앱들이 성장하고 있다는 점 이 통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의의이다.

7. 다만 이 통계에서 파이가 큰 시장인 '네이버쇼핑'이 앱 서비스가 아니기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점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11번가와 치열한 2위 다툼을 보일 것으로 보이는데 어느 쪽이 우위를 점하고 있을지 개인적으로 궁금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