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생태계/문화산업

메타에서 발표한 '새롭게 떠오르는 문화(Culture Rising): 2022년 트렌드 보고서' 내용 요약

미아스마 2022. 11. 28.
Culture Rising Report ⓒ Meta

새롭게 떠오르는 문화(Culture Rising): 2022년 트렌드 보고서

1. 메타(옛 페이스북)에서 12개국의 3만 6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해시태그 등 익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2022년 트렌드 보고서>를 공개했다.

2. 이번 보고서에서 메타는 세상을 바라보는 참신한 방식이 미래에 소통, 창작, 소비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예측한다. 그리고 이에 따른 주목할 사회문화 변화상을 4가지의 주제로 정리하고 관련 트렌드 20가지를 이야기했다.

3. 4가지의 핵심주제 중 첫 번째는 "다양해지는 정체성"으로 진정성과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의 다양화에 주목했다. 특히 국내에서도 #일반인모델 이라는 키워드가 전년 대비 약 2배 상승하기도 했다. 과거 연예인이나 유명 셀럽들의 위치였던 모델이라는 지위가 이제는 대중들을 중심으로 재가치화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포용성을 띄고 있다는 현상이기도 하다.

Culture Rising Report ⓒ Meta


4. 두 번째는 "재정립된 관계"이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을 통한 새로운 관계들이 형성되었음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새롭게 등장한 키워드인 메타버스가 있으며, 가상 현실, 증강 현실 등의 단어들도 포함된다.

5. 세 번째는 "더욱 커진 기대"#암호화폐 와 같은 새롭게 정의된 성공의 의미를 조명했다. 특히 전세계 밀레니엄 세대들에게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수단으로 암호화폐가 떠오르고, 미래의 화폐로 기대하고 있다는 내용을 포함한다.

6. 마지막은 "확장되는 가치"이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국가와 상관없이 자신이 관심 있어하는 주제로 계정을 팔로우한다고 이야기한다. 특히 한국의 콘텐츠가 그러한 지점을 지닌다고 한다. 이러한 영향력은 '26개 한국 단어가 옥스포드 영어사전에 추가 등재'되는 등의 여러 지표들을 통해 재확인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