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생태계/일반산업

2022년 네이버와 구글, 다음, 네이트 등 검색 앱 사용량 전체적 감소

미아스마 2023. 1. 18.


네이버와 구글, 다음, 네이트 등 검색 앱 사용량 감소

1. 2022년 국내에서 주요 활용되는 검색 엔진 앱 사용량(MAU)이 일제히 줄어들었다.

 

2. 네이버 앱의 경우 2022년 12월 3,892만명으로 2021년 같은 해 4,600만명보다 2.9%가 즐었다. 국내 검색 엔진의 비중을 공략하고 있었던 구글의 경우도 8.6%로 줄어들어 네이버와의 격차를 더 이상 좁히지 못했다.

 

3. 다음 앱과 네이트 앱에서도 사용량 감소가 나타났다. 다음 앱은 약 7.9%가 줄었고, 네이트 앱은 15.5%로 크게 줄었다. 2021년 1월과 12월을 비교한 지표에서는 구글과 네이트가 늘어났고, 네이버와 다음이 줄어든 것과 비교하면 모든 앱이 감소 추세에 진입했음을 알 수 있다.

 

코로나 19 펜데믹 종료 이후 '오프라인 활동'의 '증가'가 주 원인

4. 이러한 전체적인 앱 사용량 감소는 검색 앱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앱에서도 나타난 현상이다. 특히 커뮤니티 성향이 강했던 네이트 앱의 감소 폭이 큰 것으로 보아 오프라인 활동이 강화됨에 따라 온라인 접속 비중이 자연스럽게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5. 그럼에도 네이버 앱의 경우는 다른 앱에 비해서 감소 폭이 크기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네이버 앱을 통한 쇼핑(네이버 페이), 뉴스 구독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6. 이러한 지표는 네이버 뉴스 구독자 수가 2644만명을 넘어선 것과 연결지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네이버는 검색 엔진의 기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론사와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앱으로 기능하고 있고,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 이탈을 막았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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